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14:12
본문
Download :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hwp
1 ,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1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본 reference(자료)는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보고서입니다. 예컨대, 국어교사는 작문, 연설 등에서 문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표현기술, analysis, 대안의 선택 등의 일반적인 언어 능력이나 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수학교사는 수행assignment에 대하여 학생들이 사용한 해결전술과 해결과정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사회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한 사회교과에서의 어떤 주제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읽고쓰기 주장의 근거나 합리성, 타당성, 작문기술 등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사는 학생들의 과학實驗(실험)을 觀察(관찰) 하여 實驗(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여주는 사고력의 特性을 판단할 수 있다 요컨대, 수행평가에서 평가자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하거나 어떤 산출물을 해내는 수행을 觀察(관찰) 하고 그 성취의 수준을 판단한다.






Ⅰ. 들어가는 말
Ⅱ. 수행평가의 개념(槪念)
1. 수행평가의 의미
2. 수행평가의 특징
Ⅲ. 수행평가의 본질과 방향
1. 수행평가의 정신
2. 수행평가의 타당도와 채점방법
1) 타당도의 문제
2) 채점기준과 채점방법
Ⅳ. 맺는 말: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Ⅱ. 수행평가의 개념(槪念)
1. 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는 특정한 assignment에 대해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감상서평,레포트
본 자료는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보고서입니다. 평가자 혹은 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과정을 觀察(관찰) 하여 어떤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거나 학생들의 산출의 특징을 판단한다. 이런 의미에서 Stiggins(1994)는 수행평가란 觀察(관찰) 과 판단에 의거한 평가라고 하였다.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로 행하게 함으로써 하는 평가라는 의미에서 실행평가라고도 불리우는 수행평가는 대안적(alternative) 평가, 참(authentic, 본연적, 실제적) 평가, 직접(direct) 평가,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 등 여러 가지의 용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이들 용어는 수행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교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교육실제에서 수행평가 전술들을 다양하고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용어들의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대안적 평가는 전통적인 선택형 검사에 의한 평가의 형태와 구별된다는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다(Khattri & Sweet, 1996). 종래의 전통적 평가…(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hwp( 97 )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순서
다. 그에 따르면,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assignment수행을 평가하거나 학생들이 산출한 결과물을 검토하여 그 特性이나 질을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