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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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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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뉴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정치 과definition 변화, 권력관계의 변화와 관련
인 인간의 역할인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담당하여야 한다(Hodgkin,
Ⅱ. 정치교육 내용의 구성 방향
하여 정보사회에 적합한 민주적 市民상(democratic model)을 도출하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치참여란 결국 민
다(Dahl, 1991: 1).
주어진 상황 속에서 가능한 한 현명하게 선택하고 행동하기를 바란
...이하 drop(preview 참조)
여기서는 민주정치생활에 커다란 影響을 주고 있는 정보사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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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市民적 소양을 교과 영역goal(목표) 로 추구하고 있따 물론 이것은 인
하는 정치 세계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하는 강력한 호기심이 있으며,
설명
* bibliography
주적인 기본적 goal(목표) 들을 달성하는 최상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사회의 인간도 다른 시대의 인간들이 생존을 위해서
계 자체의 유지와 발전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따
개념,문제,배경,원인,정의,분석,의의,설명
Ⅳ.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설정
순서
*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주市民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citizen)으로서 정치생활에 참여하는 능력을 함양해 주는 구실을 한다.
인간은 정치적 존재이므로 정치 현상의 편재성(ubiquity)은 주지
계에 대한 이성적 이해를 도와주어 궁극적으로는 좋은 市民(good
목차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재이다. 감사합니다. 정보사회의 市民
하며 최소한 그것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
간상이기도 하다. 또한 가장 기본적
의 사실이다.
Ⅲ. 정치교육 방법의 문제
좋은 report 만드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기로 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자신들이 존재
이에 근거하여 사회과 정치교육은 민주정치체계의 정치 현상에
을 총체적으로 학습하여 좋은 市民으로서의 소양을 습득함으로써 민
일한 것처럼 개인과 가족, 사회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정보사회의 사회과 정치교육이 지향하는 인
사회과 정치교육 영역에서 다루는 정치 지식, 가치와 태도, 기능
인간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되 음식, 옷, 집, 도구를 만들 수 있어야
은 이전 시대의 인간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정치 참여 수단을 지닌 존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회과 정치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민
본적으로 선거에 참여할 수 있고 정치적 쟁점이나 토론 과정에 사회
유민주주의 정치체계에 알맞은 市民으로서의 속성을 사회 구성원이
사회과 정치교육의 교과 영역goal(목표) 로서 민주市民성의 함양은 자
만족하실만한 report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뉴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이용하여 기
I. 사회과 정치교육 goal(목표) 로서 민주적 市民상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첫째, 정보사회의 市民은 활동적이어야 한다. 좋은 레포트 만드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1965: 62). 정보기술에 모든 것을 기댈 수는 없으며 그래서도 안 되기
주정치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정치 지식, 가치․태도, 기능
(Gutmann, 1991: 389).
적 재생산의식을 지니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정보사회의
Ⅰ. 사회과 정치교육 goal(목표) 로서 민주적 市民상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간의 지적, 본능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준다는 의미와 아울러 정치체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은 정치 현상에 대한 인간의 호기심 차원에서의 이해와 함께, 정치 세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