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 유의미 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7:33본문
Download : 13. 오슈벨 유의미학습.hwp
② 개념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③ 개념동화 - 기존의 개념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 기존 개념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개념 등으로 수정 및 보완
② 개념(槪念)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1) 유의미학습theory(이론)이 강조하는 점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유의미학습이론(理論)이 강조하는 점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기존의 개념(槪念)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개념의 역할을 한다.
1) 유의미학습이론이 강조하는 점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개념의 역할을 한다.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레포트 > 교육계열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다.순서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 기존 개념(槪念)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개념(槪念) 등으로 수정 및 보완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오슈벨 유의미 학습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 기존의 개념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설명
Download : 13. 오슈벨 유의미학습.hwp( 80 )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 기존 개념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개념 등으로 수정 및 보완
③ 개념동화
오슈벨, 유의미학습, 선행조직자, 통합적 조정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③ 개념(槪念)동화
② 개념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개념(槪念)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