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世紀 歷史(역사)대중화의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21:30본문
Download : 21세기 역사대중화의 방향.hwp
역사(歷史)소설의 경우는 작가가 직접 data(자료)를 조사하는 부분도 있지만 사실의 검증과 사실 사이의 구조에 대한 지식은 대체로 역사(歷史)학자의 연구성과에 의존한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본 자료는 21세기 역사대중화의 현황과 그 문제점 및 전망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대중적 역사(歷史)서가 흔치 않던 종래에는 전문 연구서가 큰 역할을 했으나, 앞으로는 역사(歷史) 대중서가 더 큰 몫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역사(歷史) 대중서를 중심 대상으로, 역사(歷史)소설을 부차적 대상으로 삼아 다루기로 한다. 21 세기(世紀) 를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종래의 역사(歷史)대중화 성과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려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아
현재 역사(歷史)대중화는 역사(歷史) 대중서와 역사(歷史)소설 등의 출판매체, 사극 및 다큐멘타리물 등의 전파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아 이들은 대개 대중에 대한 역사(歷史)교육으로서의 성격과 대중의 역사(歷史)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아 이 발표에서는 전자에 주로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21세기역사대중화의방향 , 21세기 역사대중화의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21世紀 歷史(역사)대중화의 방향
Download : 21세기 역사대중화의 방향.hwp( 12 )
21世紀歷史(역사)대중화의방향
머리말
1. 역사(歷史)대중화의 전개과정과 present condition
1) 역사(歷史)대중화의 전개과정
2) 역사(歷史)대중화의 present condition
(1) 역사(歷史)대중서 출판 present condition
(2) 역사(歷史)소설 출판 present condition
2. 역사(歷史)대중화의 기능과 문제점(問題點)
3. 역사(歷史)대중화의 展望과 assignment
역사(歷史)가 대중의 주요 관심사가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최근에 역사(歷史)대중화가 빠른 속도로 진전되고 있는데, 이는 대중 자신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에 어떤 위치에 서있는지를 알고 싶어하는 바탕이 있기에 가능하였다. 그런데 역사(歷史)교육의 효율를 주된 goal(목표) 로 하지 않는 사극과 같은 경우에도 궁극적으로는 역사(歷史)교육의 효율를 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아 어린이가 역사(歷史) 지식이나 역사(歷史)를 보는 시각을 갖게 되는 경로를 생각하면 이 점은 쉽게 알 수 있다아 전파매체는 어린이들에게 매우 친숙한 경로이며, 학부모의 역사(歷史)지식과 역사(歷史)관에도 큰 effect(영향) 을 끼쳐 결국은 그 내용이 어린이에게 전달되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사극 등이 역사(歷史)교육에 끼치는 effect(영향) 은 생각 밖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아
전파매체를 통한 역사(歷史)대중화는 역사(歷史)소설이나 역사(歷史) 대중서, 때로는 전문 연구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본 자료(資料)는 21世紀 歷史(역사)대중화의 現況과 그 問題點 및 展望(전망) 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학교에서의 역사(歷史)교육만으로는 대중이 요구하는 역사(歷史)지식을 충족할 수 없다는 것도 역사(歷史)대중화가 진전되는 다른 이유이다.
한국역사(歷史)연구회의 역사(歷史)대중화 노력은 대중강연과 역사(歷史)대중서 출간의 형태로 꾸준히…(skip)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