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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방가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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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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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목가구다.
옛적 선비들의 공간인 사랑방에 들어가는 것은 본디 마음을 맑게 닦는 행위로 받아들여졌다.
순서




사랑방가구에 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장식 빼고 나뭇결 무늬만 살린 채 흑빛, 갈색빛을 내는 목…(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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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사랑방가구에 대한 고찰






사랑방가구에대한고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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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사랑방가구에 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정갈한 마음으로 옷매무새 고쳐잡고 아랫목 앉으면 문방사우 놓여진 서안(책상)과 벼루상(연상), 책장, 문갑, 붓걸이와 사방탁자 등을 보게 된다된다. 가구에 effect을 주는 요인으로 의복을 들 수 있는데 한복은 평면 재단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태여 옷걸이에 걸어 둘 필요가 없이 개켜 두거나 횃대 또는 의걸이장에 접어 걸쳐두었다. 그래서 사랑방을 맑은 자연공간에 빗대어 청재(淸齋), 산재(山齋) 등으로 불렀다.사랑방가구에대한고찰[1]. , 사랑방가구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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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생활공간에 따른 特性, 오랫동안 한민족의 의식을 지배해 온 유교사상, 특히 남녀유별의 관념에 의하여 남성과 여성의 생활 공간이 각각 나뉘어져 있었고, 남성들은 주로 사랑에서, 여성들은 안방에서 생활의 대부분을 영위하였으므로 사랑방과 안방의 가구들이 그 용도와 취향에 따라 뚜렷한 개성을 갖게 되었다. 서너평의 좁은 사랑방에 담박한 운치를 띄워주는 이 공예품이야말로 선비적 수양관을 드러낸 사랑방의 실체였다. 그러므로 현대의 양복을 넣는 옷장처럼 높이가 높고 폭이 넓은 가구가 필요하지 않았다. 따라서 좁고 낮은 방문을 통과할 수 있고 이동하기에 쉽도록 길이와 폭이 좁고 높이가 낮은 가구 양식이 형성되는 데 무리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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